Ⅰ. 개요
황순원 단편소설의 분석을 통해서 드러나는 그의 독특한 소설 미학은 서로 대립적이고 이질적인 두 요소를 공존의 관계로 이해하려는 관점에서 종합하는 데에 있다. 이 역시 근본적으로는 월남 실향민으로서의 작가의 자기 정체성에서 연유한다. 본고는 이를 라캉의 은유적 압축으로 설명
소나기(1953)
줄거리작품해설
배경 : 가을의 어느 시골
주제 : 사춘기 소년소녀의 순수하고
희생적인 사랑의 아름다움
독짓는늙은이(1950)
줄거리작품해설
배경 : 어느 시골의 가을
주제 : 현실적인 고통의 예술적승화
<카인의 후예>
인류 최초의 살인자
+
인류 최초의 곡물 경
감상, 문원각, 1995. 89쪽
그리고 2행의 가실 때라는 언표는 이별의 시제를 드러내고 있다. 이는 미래 가정법의 시제다. 따라서 「진달래꽃」에 드러나고 있는 이별은 현재 상황의 이별이 아니다. 미래에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의 가정이다. 그러므로 이는 미래에 대한 예견과 준비의 언술이다. 현재에
소설의 마지막 대목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갈래의 특성을 고려할 때 '왱손이'를 등장시켜 거둘 수 있는 효과를
인물의 심리 제시 방법과 연관지어 설명해 보자.
표현하기 10년후에 모든 사실을 알게 된 '당손이'의 입장에서 송영감에게 편지를 써보자.
다음은 소설 「독짓는늙은이」를 시나리
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초기 작품들이 성인의 가열한 현실보다는 유년기의 순진의 세계에 바탕해 있다는 점에서 타당한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황순원의 이러한 통과제의적 경향의 작품이 초기 작품 이후에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분석의 틀로는 한계점을 지닌다.
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
독 정부가 수립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어느 정도 안정과 질서를 회복하는 듯이 보였으나, 내부적 모순은 날로 심화되어 갔다.
일제에게 잃었던 우리말과 글을 되찾게 되어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일제 강점 하에서 억압되고 왜곡되었던 민족 문화의 진흥을 위
대해 어떤 직접적이고도 일방적인 계몽적 언설을 늘어놓지 않는다. 작가 자신의 지식인적 자의식을 스스로 자제하면서 독자 대중과의 의사소통에 집중하고자 한 데서 기인한 바, 작중 화자의 이러한 ‘간접적’역할이 바로 이 작품의 아이러니적 풍자의 효과를 오히려 배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작품에서 작가는 북쪽의 사회 구조가 갖고 있는 폐쇄성과 집단의식의 강제성, 남쪽의 사회적 불균형과 개인주의를 비판한다. 때문에 제 삼자적인 입장에서 볼 때 남과 북 어느 쪽도 진정한 인간의 삶을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판단이 비롯된다. 이 소설은 결말에서 주인공의 자살을 암시함으로써 이념 선
혼란, 좌우이데올로기의 대립을 다룬 작품이 양산되었다. 채만식의 '민족의 죄 인'이나 이태준의 '해방 전후'는 일제 때 친일파로 행세하던 자들이 해방을 맞 이하면서 겪어야 했던 당혹감, 양심적인 문인들이 소극적으로나마 친일의 행적 을 남겼던 일에 대한 자기 반성적인 소설이다.